목차를 이용하시면, 관련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목차

     

     

    금융

    국민연금 대상자,납부 기준,최소 최대 가입기간 등 [간단하게]

    두건머링 2023. 6. 23. 01:53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국민연금 대상자,납부 기준,최소 최대 가입기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목차

       

       

      국민연금 대상자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4대 사회보험제도 중 하나로, 국민에게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을 보험의 방식으로 대처합니다. 이 중 국민연금은 노령, 장애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무가입대상이 됩니다.

       

      의무가입대상인 경우 국민연금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며, 의무가입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본인 희망 시 가입하여 연금을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 기준

       

      국민연금 납부 기준

      국민연금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국민연금 최소 납부액은 3만 3,300원이고 최고 납부액은 53만 1천원입니다. 기준 소득월액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국민연금 최소가입기간

       

      국민연금은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면 가입대상이 되고, 최소 가입기간 10년(120개월)을 채웠을 때 수급 연령이 되면 노령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외 이주나 사망, 납부 예외, 장기체납 등으로 가입 상한 연령인 60세에 도달해서도 연금 수급을 위한 최소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했다면, 노령연금 대신 그간 낸 보험료에다 약간의 이자를 덧붙여 반환일시금으로 받게 됩니다.

       

      특히 '60세 도달' 사유로 반환일시금을 받은 수급자들은 국민연금에 가입한 이력이 있어도 종신 성격의 연금을 받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급여 사각지대로 전락해 노후 빈곤의 수렁에 빠질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60세가 됐지만 국민연금을 받을 요건인 최소가입기간을 충족하지 못해 연금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반환일시금으로 돌려받는 수급자는 꾸준히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을 낼때에는 언제 받을지도 모르고 힘들지만, 받을때가 되면 정말 좋은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최대 납부기간 

       

      과거에는 만 60세가 되면 연금 수령 나이가 되었지만, 지금은 만 65세로 나이가 늘어났고, 앞으로 더 늘어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국민연금 최대 가입기간은 이론상 18세 부터 65세까지 47년동안 낼 수 있습니다. 보통은 30살 전후부터 30년 정도 내게 됩니다.

       

      요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되어도, 국민연금을 더 받기 위해서 최대 5년 동안 더 납부하고 5년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겁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대상자,납부 기준,최소 최대 가입기간, 국민연금 기간 등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국민연금 기준, 국민연금 가입기간, 국민연금 가입대상자외

       

      신용카드 최저한도,최소한도

       

      카드빚 연체,안갚으면 : 신용카드대금 소멸시효